2025년 7월 5일, 부산의 시내버스 노선이 전면 개편됩니다.
부산시는 대중교통 빅데이터 기반 노선개편을 통해 더 빠르고 편리한 교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기장·강서 등 교통 사각지대부터 우선 개선에 나섭니다.
이번 개편은 장거리 노선 단축, 신도시 신규 노선 공급, 도시고속형 버스 신설, 수요응답형 교통(DRT) 확대 도입 등을 포함한 40개 노선 조정이 주요 골자입니다.
왜 시내버스 노선을 개편하나요?
- 기존 장거리·굴곡 노선은 배차간격이 길고 운행시간도 비효율적
- 신도시 입주 및 도시구조 변화에 따라 교통공급 부족 지역 발생
- 시민 불편 해소와 대중교통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필요
🕒 2007년 평균 운행시간: 109분 →
🕒 2024년 평균 운행시간: 161분
➤ 50% 이상 증가!
이에 따라 부산시는 시민 의견조사와 교통 빅데이터 분석을 토대로
시내버스 노선 전면 재편을 결정했습니다.
이번 개편의 핵심 포인트 4가지
구 분 | 내 용 |
① 장거리·굴곡 노선 개선 | 평균 200분 이상 노선 단축, 복잡한 경로 정비 |
② 도시고속형 버스 신설 | 도심과 외곽을 연결하는 직통노선 도입 |
③ 신도시 신규노선 공급 | 에코델타시티, 일광신도시 등 교통 공급 강화 |
④ 수요응답형 교통(DRT) 확대 | ‘타바라’ 서비스 기장·강서구로 확대 도입 |
신설 노선 예시 (2025. 7. 5 시행)
노선 번호 | 주요 경로 | 특 징 |
3001번 | 다대포 ↔ 센텀시티 | 영도·해운대 경유 도시고속형 |
3002번 | 강서차고지 ↔ 서면 | 명지·주례역 직결 노선 |
3003번 | 태종대 ↔ 김해공항 | 남포동·사상역 경유 |
3007번 | 강서차고지 ↔ 지사산단 | 신평·하단 경유 산업지대 노선 |
109번 | 강서차고지 ↔ 구포역 | 김해공항·덕천역 경유 |
172번 | 강서차고지 ↔ 부산항터미널 | 송도·남포동 경유 항만 연계 노선 |
변경 및 폐지 노선도 다수
- 변경: 20개 노선
- 예: 58번 → 장림로얄듀크까지 연장
- 1005번 → 3005번으로 번호 변경
- 폐지: 8개 노선
- 예: 55-1번, 1000번, 1009번 등
- 기타 변경: 심야·새벽 노선 조정 및 번호 변경
폐지 노선은 대체 노선 또는 DRT '타바라' 운행으로 불편을 최소화합니다.
수요응답형 교통 DRT ' 타바라' 확대
부산시는 기존 기장 오시리아 지역에서 "시범 운영한 타바라(DRT)"를
송정, 강서권으로 확대합니다.
지 역 | 차 량 수 | 주요 변화 |
기장 송정 | 5대 → 9대 | 운행구역 확대 |
강서권 | 신규 도입 9대 | 대중교통 사각지대 해소 목적 |
‘부르는 버스’ 타바라는 스마트폰 앱으로 호출하는
AI기반 수요응답형 교통서비스로, 출퇴근·등하교가 불편했던 시민들의 만족도가 높습니다.
시민 편의를 위한 안내 강화
- 노선 안내 콜센터 운영: 051-986-8686
- 온·오프라인 정보 제공:
- 버스 개편 책자·포스터
- 블로그·SNS 안내
- 카카오맵 노선 변경 반영
- 실시간 모니터링 및 개선 피드백 시스템 도입
요약 정리
- 시행일: 2025년 7월 5일 첫차부터
- 대상 노선: 총 40개 노선 (신설 6, 변경 20, 폐지 8, 기타 6)
- 중점지역: 기장군, 강서구 등 신도시 중심
- 특징: 고속직통 버스 신설, DRT 확대, 노선 효율성 향상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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